자주하는 질문 (FAQ)

[이용] 오렌지머니를 신용카드로 충전할 수 있나요?

신용카드를 통한 오렌지머니 충전은 불가 합니다. 

신용카드를 결제 수단으로 사용 원하실 경우, 회원카드 이용 혹은 모티브 바로 결제를 통해 서비스 이용 부탁 드립니다.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유튜브 영상)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블로그 게시글) 

[이용] 타 사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나요? (로밍 서비스)

【로밍서비스】

 ⇒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한화모티브 회원 카드를 통해 타 사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

1. 로밍 요금은 얼마인가요?

 ☞ 완속 300원/kWh, 급속 400원/kWh (*환경부 제외 - 50kW 이하 324.4원/kWh, 50kW 초과 347.2원/kWh)

 ※ 한화모티브와 제휴된 제휴사 충전기는 모두 통합된 단일 요금으로 이용 가능합니다.

 ※ 완/급속 구분은 정격 출력 30kW 미만/이상으로 구분됩니다. (매니지온,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50kW 기준)

2. 로밍 요금도 포인트 적립이 되나요?

 ☞ 한화모티브 회원 카드로 타사 충전기를 이용하셔도 결제 금액의 1%를 한화모티브 포인트로 적립해드립니다.

3. 로밍 제휴사에는 어떤 곳들이 있나요?

 ☞ 로밍 제휴사 및 서비스 상세 내용은 아래 한화모티브 가이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한화모티브 가이드 - 로밍 서비스

 ※ 로밍 제휴사는 고객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가 예정입니다.

 ※ 로밍 이용시 한화모티브 쿠폰/포인트 이용이 불가 합니다.

 ※ 로밍 이용으로 인한 포인트 적립시, 기존 회원 등급제 포인트 적립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.


[이용] 포인트 사용 및 적립 이력이 궁금해요.

충전 및 결제 이력의 경우 아래 경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.

 ☞ 『모바일 앱』 → 마이페이지  → 포인트 클릭  → 충전 내역 확인

[결제] 결제카드로 체크카드는 등록이 불가능 한가요?

체크카드는 결제카드로 등록이 불가합니다.

서비스 정책상 결제수단에서 체크카드는 제외하였습니다.

다만, 오렌지머니 서비스를 통해 계좌이체 및 간편결제(티머니페이)도 결제수단으로 지원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.

 ▶한화모티브 가이드 - 오렌지머니 이용방법



[이용] 회원카드 발급 전 이용 방법이 궁금해요.

비회원은 한화모티브 모바일 앱 "바로결제" 또는 충전기의 "신용카드 단말기" 를 통해 결제 후 이용 가능합니다. 


1. 모티브 바로결제 이용방법

 ☞ 『모바일 앱』 메인 화면 [모티브 바로 결제] 선택 → [충전기 번호] 입력 → [결제수단] 선택] → 커넥터 연결 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유튜브 영상)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블로그 게시글) 

 ※ 충전 시작 전 별도의 요금 선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, 전기차 충전요금 비회원 결제는[보증금 선결제(30,000원)] > [남은 차액 부분취소] 로 진행됩니다.

 ※ 부분취소 처리결과는 결제하신 카드사를 통해 확인가능하며, 카드사 처리 절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3일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 ※ 한화모티브 회원이 되시면 "회원카드" 혹은 "오렌지머니"로 위와 같은 과정 없이, 충전 종료 시점에 해당하는 충전 금액만 결제됩니다.


[이용] 충전소의 실시간 요금이 궁금해요.

충전소의 실시간 요금은 아래 2가지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. 

 ☞ 『모바일 앱』 [모티브 바로결제] 서비스 → 충전기 번호 입력 → 실시간 요금 정보 확인

 ☞ 『모바일 앱』 [충전소 찾기] → 충전소/주소 검색 혹은 지도에 충전소 터치 → 사용하려는 충전기 터치 → 실시간 요금 확인

[이용] 제휴카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?

현재 충전 요금 할인이 제공되는 제휴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. 

상세 현황은 하단 가이드 통해 확인 가능하시며 발급은 해당 카드사에 문의 부탁 드립니다.

 ※ 제휴카드는 별도 공지 없이 추가 및 삭제될 수 있습니다.

【제휴카드 목록】

1. 롯데 My Rental+카드

2. 신한 Everywhere 카드

3. KB EVO 티타늄 카드

4. 삼성ID PLUG-IN 카드

한화모티브 가이드 - 제휴 신용카드 현황 

더 많은 혜택 제공을 위해 한화모티브는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.


[이용] 모티브 바로결제는 어떻게 이용 하나요?

【모티브 바로결제】 서비스란?
회원카드 없이 회원, 비회원 모두 사용 가능한 앱 결제 수단입니다.
충전기 전면에 붙여진 충전기번호 스티커 내 5자리 또는 7자리 번호를 입력하면 결제 가능합니다.

 ※ 충전기 번호 입력 시 충전기 사용방법, 실시간 요금 정보 확인 가능

【모티브 바로결제】 이용 방법

 ☞ 모바일 앱 실행 → 메인 화면 모티브 바로결제 선택 → 충전기 번호 입력 → 조회 후 하단 결제하기 클릭

회원일 경우 기존 회원카드와 연동된 신용카드로 결제됩니다.

비회원일 경우 신용카드 또는 티머니페이로 충전금액 선택 후 결제 가능합니다.

 ※ 애플망고 社의 급속 충전기의 경우 모티브 바로결제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.


 


[이용] 오렌지머니는 어떻게 이용 하나요?

【오렌지머니】는 한화모티브의 "충전식 선불 결제 수단" 입니다.

1. 오렌지머니 잔액은 어떻게 하나요?

 ☞ 모바일 회원 카드 터치 또는 [마이페이지] 내 확인

2. 오렌지머니 충전 방법이 궁금해요.

 ☞ [자동 충전]

 1) 모바일 회원 카드 터치 후 "충전" 버튼 클릭 OR

 2) [마이페이지] 내 "충전" 버튼 클릭

 ☞ [일반 충전]

 1) [마이페이지] 내 "오렌지머니" 클릭 → [일반 충전]

3. 오렌지머니 환불은 어떻게 받나요?

 ☞ 고객센터 "☎?1533-3464" 또는 "모바일 앱 [홈] 맨 하단 고객센터" 로 문의해주세요.

 ☞ 자세한 이용 방법은 아래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.

 ▶ 한화모티브 가이드 - 오렌지머니 이용방법

※전액 환불은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, 사용 이력이 없는 경우에만 요청 가능합니다. "

[이용] 오렌지머니를 충전했는데, 환불 받고 싶어요.

환불은 최종 충전 후 합계 잔액의 60% 이상 사용되거나 미사용된 경우에만 환불 가능합니다.

 ※ 충전 금액의 60% 미만 사용 시 환불 불가

 ※ 전액 환불은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 사용 이력 없는 경우에만 가능  

 ☞ 환불을 원하실 경우 아래 고객센터 통해 문의 부탁 드립니다. 

 1) "☎?1533-3464" 또는 

 2) 『모바일 앱』 [홈] → 맨 하단 [고객센터] 로 문의해주세요.

[결제] 요금에 오류가 있어 문의 하고 싶어요.

요금 오류 발생 시 충전 내역 확인 하신 후 아래 고객센터 또는 『모바일 앱』 에 문의 부탁드립니다.

 ☞ 『모바일 앱』 [마이페이지] → [충전 이력] 확인 이후

 ☞ ☎ 1533-3464 또는 

 ☞ 『모바일 앱』 하단 [고객센터] 로 문의해주세요.

 

[이용] 충전기 이용 및 결제 방법이 궁금해요.

회원의 경우 아래 순서를 통해 이용 가능 합니다.

1. 실물 회원 카드 소지 회원

 ☞ 충전기에 회원 카드 태깅 → 충전 커넥터 연결

2. 실물 회원 카드 미소지 회원

 ☞ 『모바일 앱』 메인 화면 [모티브 바로 결제] 선택 → 충전기 번호 입력 → 커넥터 연결

비회원의 경우 바로 결제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 합니다.

1. 바로 결제: 『모바일 앱』 바로 결제 서비스 이용 

 ☞  앱 메인 화면 [모티브 바로 결제] 선택 → [충전기 번호] 입력 → [결제수단] 선택 → 커넥터 연결 

 ☞ 서비스 지원 불가 충전기 등 상세 방법은 아래 가이드를 참고 해주세요.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유튜브 영상)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블로그 게시글) 

 ※ 충전 시작 전 별도의 요금 선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, 전기차 충전요금 비회원 결제는[보증금 선결제(30,000원)] > [남은 차액 부분취소] 로 진행됩니다.

 ※ 부분 취소 처리 결과는 결제하신 카드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, 카드사 처리 절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3일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 2. 신용카드: 현장 신용 카드 결제 -> 커넥터 연결

 ※ 일부 신용카드 및 일부 충전기 모델의 경우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합니다.

 

 충전기 별 자세한 이용 방법은 『모바일 앱』 [홈] 화면 맨 하단 → [이용안내] → [충전기 번호] 입력 후 영상을 확인해주세요.

[이용] 빈스앤베리즈 음료 할인 쿠폰은 어떻게 사용 하나요?

"빈스앤베리즈" 음료 할인쿠폰은 특정 충전소에서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특정 빈스앤베리즈 매장에서 이용 가능합니다. 

쿠폰 제공 충전소 및 쿠폰 사용 가능 빈스앤베리즈 매장 확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 

또한 유효기간 등 쿠폰의 상세내용은 『모바일 앱』 → [마이페이지]→ [쿠폰함]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 ☞ 제휴사 별 이용가능한 매장은 아래 해당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

 ▶ 쿠폰 제공 충전소 및 쿠폰 사용 가능 매장


[이용] 충전 요금이 얼마인가요?

한화모티브 '표준 충전 요금'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☞ 회원: 완속 - 215원/kWh, 급속 - 320원/kWh

 ☞ 비회원: 완속 - 270원/kWh, 급속 - 480원/kWh

충전소 별 실시간 충전 요금은 『모바일 앱』 모티브 바로 결제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 ☞ 『모바일 앱』 실행 → [모티브 바로결제] → [충전기 번호] 입력

*타 사 충전기 이용(로밍서비스) 요금 및 현황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 ▶한화모티브 이용가이드 - 로밍 서비스 

[이용] 비회원인데, 신용카드로 결제 하고 싶어요.

비회원의 경우 바로 결제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 합니다.

1. 바로 결제: 『모바일 앱』 바로 결제 서비스 이용 

 ☞  앱 메인 화면 [모티브 바로 결제] 선택 → [충전기 번호] 입력 → [결제수단] 선택 → 커넥터 연결 

 ☞ 서비스 지원 불가 충전기 등 상세 방법은 아래 가이드를 참고 해주세요.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유튜브 영상)

 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블로그 게시글) 

 ※ 충전 시작 전 별도의 요금 선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, 보증금 3만원 선결제 후 남은 차액 부분 취소 진행

 ※ 부분 취소 처리 결과는 결제하신 카드사를 통해 확인 가능

 ※  카드사 처리 절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3일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2. 신용카드: 현장 신용 카드 결제 -> 커넥터 연결

  ※ 일부 신용카드 및 일부 충전기 모델의 경우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합니다.

  ▶ 한화모티브 가이드 - 모티브 바로 결제 (블로그 게시글) 

  ※ 충전기 별 자세한 이용 방법은 『모바일 앱』 [홈] 화면 맨 하단 → [이용안내] → [충전기 번호] 입력 후 영상을 확인해주세요.

[이용] 쿠폰 및 포인트 사용 방법이 궁금해요.

쿠폰 사용은 충전기 이용 전과 이용 중 적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1. 충전기 충전 시작 전 적용

 ☞ 「모바일 앱」 [홈] 하단 중앙의 카드 터치 > 흔들어 혜택 적용하기 토글 버튼 터치를 통해 ON → 휴대전화를 흔들어 적용 

2. 충전기 충전 시작 후 적용

 ☞ 「모바일 앱」 [홈] > [충전현황] 에서 "혜택 적용하기"를 눌러주세요.

 ☞ 자세한 사항은 아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.

 ▶ 한화모티브 가이드 - 쿠폰 및 포인트 적용 방법


 


[결제] 등록된 결제카드 변경 방법이 궁금해요.

결제카드 등록은 아래 경로를 통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.


 ☞ 『모바일 앱』 접속 → 마이페이지 클릭(사람 모양)  → 결제 수단 관리  →  결제카드 추가 및 삭제


 

[이용] 이용하고 싶은 충전소에 대해 궁금해요.

『모바일 앱』 에서 주소 검색과 지도 통해 내용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

 ☞ 『모바일 앱』 실행 → 충전소 찾기 → 주소 검색 혹은 충전소 검색 → 충전소 클릭 후 충전기 및 충전소 정보 확인

[결제] 충전 이력 및 결제 이력을 확인하고 싶어요.

포인트의 경우 아래 경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.

 ☞ 『모바일 앱』 → 마이페이지  → 충전 이력 확인


 

[결제] 영수증을 발급 받고 싶어요.

영수증 발급은 아래 경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.

 ☞ 『모바일 앱』 [마이페이지] → [충전 이력] → 발급 필요 [충전이력] 클릭

※ 비회원 영수증 발급 안내

 ☞ ☎ 1533-3464 또는 

 ☞ 『모바일 앱』 하단 [고객센터] 로 문의해주세요."